EBS TV 교육방송, 취재차 해남향교 방문
EBS TV 교육방송, 취재차 해남향교 방문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3.08.26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1일부터 14일까지 방영

25일 EBS TV ‘고향민국’프로그램 팀에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해남향교를 심층 취재차 해남향교를 ckwdkTek

이날 취재에는 임형기 유도회장, 손은수 청년회장, 김문재 사무국장이 배석한 가운데 장성년 전교는 취재진에게 해남향교에 대해 자세한 인터뷰 등을 진행했다.

장성년 전교는 설명에서 해남향교는 1398년(태조 7)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창건됐으며 현산면 향교리에 있던 해남향교가 1482년(성종 13)에 현재의 위치로 이건했으며 현재 대성전, 내삼문, 명륜당, 동재와 서재, 양사재로 삼호학당, 수성회 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77호인 대성전에는 공자를 비롯한 5성, 우리 나라 18현의 위패가 봉안돼 있다고 설명하고 해남향교에서는 여타 향교와 마찬가지로 춘추에 석전대제를 봉행하며, 매월 음력 초하루·보름에 분향례를 올리고 있다고 전했다.

해남향교는 이밖에도 성년례(5월), 인성교실(여름방학), 도덕성회복운동(9월), 기로연(10월), 작명례, 서예교실, 한문교실, 전통혼례를 실시하고 있으며, 단군제향은 서림공원 단군전에서 춘기 음력 3월 보름, 추기에는 10월 3일 개천절에 봉행한다고 덧붙였다.

장성년 전교는 현재 향교의 존립 가치에 대한 질문에는 인의예지를 기반으로 인성교육과 예절교육에 무게를 두고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며 질서를 파괴하고 있는 칼부림 등 어지러운 사회를 종식시키는데 한몫을 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번 EBS TV 교육방송의 해남향교 탐방 방송은 해남군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됐으며 9월 11일부터 14일까지 방영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