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지속가능한 미래학교 모델 구축 본격화
전남교육청, 지속가능한 미래학교 모델 구축 본격화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3.09.0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협의회, 공간 재구조화·선도지구 추진 의지 다져  

전남도교육청이 전남형 미래학교 공간재구조화, 미래교육선도지구 추진을 통한 지역 중심의 지속가능한 미래학교 모델 만들기에 본격 나섰다.

도교육청은 7일 고흥 썬밸리리조트에서 9월 정책협의회를 갖고 전남형 미래학교 공간 재구조화와 미래교육선도지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논의의 자리를 가졌다.

이날 협의회에는 22개 시·군 교육장과 12개 직속기관장, 본청 과장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미래교육지구에 대한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눴다.

 특히 참석자들은 그린스마트미래학교추진단의 전남형 미래학교 공간 재구조화와 영암교육지원청의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 추진계획과 향후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공간이 학생을, 학생은 전남의 미래를 바꾼다’를 모토로 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는 올해 33교에 158억5000만원을 투입해 전남형 미래교육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도교육청은 단순히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리모델링하는 것을 넘어, 학생·교직원·지역사회가 참여해 사용자 수요를 반영한 공간구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교실·도서관 등 배움공간을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발맞춰 재구조화하고 놀이·생태·마을연계 등 공동체 삶의 중심이 되는 학교 공간으로 새 단장 할 예정이다.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과제로 △미래교육공간조성 지원 TF팀 구성 △전문가와 업무 담당자 인프라 지원 △지원 공간·시기·예산지원방안 △일관된 지침 또는 매뉴얼 개발 안내 △ 공간의 변화를 통한 교육과정 변화 사례 발굴 등이 꼽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또 영암교육지원청의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 추진 계획도 들여다봤다.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는 교육과정, 인사, 행정, 재정의 자율성을 갖는 교육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역의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들어가기 위한 교육사업이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3월 영암군을 시범지구로 선정해 △ 핵심역량 함양교육을 위한 학교 △ 연결과 확장의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지원청 △ 지속 가능한 영암교육생태계 구축을 위한 지역공동체를 핵심과제로 삼고, 성공적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 중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전남형 미래학교 공간 재구조화와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는 지역 중심의 지속가능한 미래학교 모델 구축을 위한 도전 과제 중 하나다”며 “전남형 미래교육 확장성의 실험대인 만큼 성공적 모델로 안착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의 혜안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