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오색빛깔' 나전칠기 전시기간 연장
[목포] '오색빛깔' 나전칠기 전시기간 연장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3.12.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월 25일까지 특별전 연장

목포시가 기증받은 나전칠기의 예술적 가치에 대해 시민들과 공유하고자 개최한 ‘현대한국나전 36인전’ 특별전을 연장 운영한다.

특별전은 당초 지난 10일까지로 2개월간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전시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의 호평과 인기에 힘입어 2024년 2월 25일까지 2개월 이상 연장한다.

목포자연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전시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제104회 전국체전과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 기간과 맞물려 시민은 물론 목포를 찾는 관광객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나전칠기는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왕가의 진상품이나 양반 사대부들의 전유물처럼 사용됐다.

일제강점기 이후부터는 신흥상업자본층이 형성되어 수요가 증가하면서 나전칠기는 더욱 괄목할만한 기술적 발전을 해왔다.

특별전은 이러한 나전칠기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을 대거 전시하고 있다. 그중 섬세한 문양과 줄음질 기법으로 나전칠기 무형문화재의 스승격인 전성규의 ‘산수문나전옻칠대궐반’이 대표적이다.

또한 국가무형문화재로 천하일품 김봉룡의‘건칠용봉문호’를 포함한 28점, 옻칠 보유자 김태희의‘십장생문나전주칠의걸이장’등 7점, 끊음질 보유자 송주안 1점, 송방웅 13점, 최상훈 4점, 줄음질 보유자 이형만 3점이 있다.  

이밖에도 시도무형문화재 민종태, 신중현, 손대현, 정명채, 김상수, 양유전 등 대한민국 나전의 근현대를 잇는 대표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현대한국나전 36인전을 연장 운영하면서 귀중한 나전칠기 작품을 더 많은 시민, 관광객들에게 보여주고자 한다. 우리 시의 자산이 된 귀한 나전칠기 작품들을 소중히 관리할 것이고, 앞으로도 계속 시민들과 공유하고 싶다”고 밝혔다.

목포자연사박물관에서 열리는 특별전시 ‘현대한국나전 36인전’은 내년 2월 25일까지 연장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전시 관람은 별도의 신청없이 입장할 수 있고 전시 해설을 들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