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내 광주남구청장 신년사
김병내 광주남구청장 신년사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4.01.0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남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靑龍)의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희망찬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2024년 국내·외 경제는 성장률 둔화와 국제정세 불안, 저출산·고령화 가속화로 사회 전반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새해 우리 남구는 청룡(靑龍)이 구름을 박차고 승천하듯 힘차게 비상(飛上)하여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고, 여러분과 힘을 합쳐 남구의 더 큰 변화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특히, 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이를 위해, 대촌 국가·지방산단, 송암 산단, 백운광장을 3대 축으로 기업과 지역 상권이 함께 성장하는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촘촘히 살피고 두텁게 지원하겠습니다.

2024년에도 남구의 변화와 발전을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핵심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데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올해 구정 운영 방향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대촌동 국가·지방산단과 송암 산단을 양대 산맥으로 투자하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대촌동 국가산단은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 에너지 지식산업센터, 전남대 산학협력단 R&D클러스터까지 연이어 들어서게 됨에 따라 에너지산업을 선도하는 전초기지로서의 여건을 갖추어 가고 있고 지방산단은 조성 공사가 완료된 가운데 입주 분양계약을 체결한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투자유치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입주 기업에 대한 인·허가 신속 처리 등 원활한 기업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송암산단 도시재생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기존 자동차 정비 중심의 구조에서 친환경 미래 차 산업으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모빌리티 애프터 마켓1)으로 변모하도록 광주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1) 기업들이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한 이후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수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친환경차 정비인력 양성, 창업기업 육성, 자동차 테마파크 구축 등 지역 개발사업으로 특별한 이야기가 있는 문화도시, 매력적인 관광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금 남구는 백운광장을 시작으로 사직동, 방림2동 일원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특히, 주민들께서 염원하셨던 백운광장 을 살리기 위해 시작한 사업들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스트리트 푸드존과 미디어월 조성에 이어 푸른길 브릿지가 상판 연결 공사를 마치고 설 명절 전 임시 개통과 4월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백운광장을 만남과 약속의 장소, 아나바다 장터, 거리공연 등 다양한 행사와 공연을 즐기는 곳으로, 365일 활기가 넘치는 광장으로 주민 여러분께 돌려드리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직동 시간우체국과 아날로그 사진관 등 5가지 테마를 가진 살롱 드 사직2) 을 추억과 낭만, 감성을 품은 관광거점으로 조성하여 양림동, 백운광장과 함께 지역 상권과 관광산업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마련하겠습니다.

주민들께서 불편을 겪고 계시는 백운광장 일대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조성에도 더욱 속도를 내겠습니다. 2) 시간우체국을 중심으로 걸어서 10분 이내 거리에 위치한 5개의 문화공간. (아날로그 사진관, 청년살롱, 인문학살롱, 갤러리살롱, 수장고 및 기념품 판매장)

사각지대 없이 마음까지 살피는 복지, 더불어 잘 사는 행복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7979센터와 으뜸효 남구 통합돌봄으로 돌봄이 필요한 누구에게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주민 활동가와 함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이 없도록 살피겠습니다.

특히, 보호가 종료된 자립 준비 청년에게 자립정착금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와 단절되어 고립을 겪는 1인 가구에 대한 지속적인 안부 살핌과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해 나가도록 돕겠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추진으로 아이들이 존중받으며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무장애 남구 We편한세상 을 통해 장애인에게 정당한 편의가 제공되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문화예술단 운영 과 작품활동 지원 으로 장애 예술인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장려하겠습니다.

경로당 시설 개선뿐만 아니라 으뜸효 노래자랑과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를 운영해 경로당을 실버 세대의 문화복지를 실현하는 공간으로 전환하고 만 75세 이상 취약계층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신규 지원, 만 65세 이상 치매 정밀검진비 지원, AI·IoT 어르신 건강관리 등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광주 유일의 문화교육특구로써 누구나 배움으로 성장하는 명품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문화교육특구 위상에 맞게 아이들이 더 나은 교육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신입생 입학준비금 과 고등학교 무상교육경비 지원 등 공교육 서비스를 지속 지원하고 남구 장학기금 운영 으로 우수한 지역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급변하는 교육정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학부모 교육포럼을 개최하고 청소년 진로체험센터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탐색에 도움이 되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또, 직장인과 학생들도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밤 10시까지 운영시간을 연장하고 야간 인문학 강좌도 신설하여 바쁜 일상에서도 독서문화를 접할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건강한 삶, 쉼과 힐링이 있는 삶을 위한 체육·여가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건강 걷기에 대한 관심과 산책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효천근린공원과 제석산에 맨발 산책로를 조성하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도 갖추겠습니다.

진월동 국민체육센터는 올 연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인근에 수변공원을 조성하고 월산근린공원 반다비체육센터와 글램핑장, 농촌테마파크 야영장 개장 등 가까운 공원과 숲에서 건강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습니다.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도록 일상 속 안전 수준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도심 침수, 하천 범람 등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하천과 하수도 시설물에 대한 보수·보강 사업을 추진하고 진월동 급경사지 등 재해위험지역을 신속히 정비하겠습니다.

또 관내 하수도에 악취 저감 시설을 설치하고 방범 CCTV 확충과 가로등과 보안등 노후 도시조명시설 교체로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교 주변 안전사고 발생율 제로화를 위해 초등학교 등하굣길 교통안전 지킴이를 운영하고 스쿨존에 노란색 횡단보도 전면 도입과 안전 울타리, 옐로카펫 설치 등 어린이 보호구역을 지속적으로 정비·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남구 재생e 50+ 프로젝트’3) 추진으로 에너지 자립도시, 자연과 공존하는 친환경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국제사회의 공통 과제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탄소 배출량 감소에 대한 주민들의 공감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겠습니다. 정부 주관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공모에 6년 연속 선정되어 주월동 등 8개 동에 1가구 1발전소 설치를 지원하고 친환경에너지 전환 축제, 새활용 나눔장터 개최 등 에너지 절약과 자원순환 실천 생활화를 유도하겠습니다.

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공익 숲 조성 등 도심 녹화사업과 숲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미래 세대에게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알려 나가고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치유숍 운영 등 인프라를 갖추고 자전거 도로 환경도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3)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을 위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자립률 50%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는 프로젝트 (태양열·태양광 발전설비 보급, 신효천마을 마이크로 그리드 실증 기술개발 등)

사랑하고 존경하는 남구민 여러분!

어느덧 민선 8기 중반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그동안 추진한 사업들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상황으로 구정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더욱 고삐를 당겨야 할 시기입니다.

추진 중인 사업은 더욱 박차를 가해 마무리하고 변화와 혁신을 위해 새로운 기회를 끊임없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4년에도 저와 공직자들은 열린 마음과 낮은 자세로 지역 곳곳을 살피고 주민의 뜻을 모아 삶의 만족도와 행복지수를 한 단계 더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남구의 밝은 미래를 향해 가는 힘찬 발걸음을 언제나 응원해 주시고 함께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도 더욱 건강하시고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01. 01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김 병 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