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독립운동가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목포] 독립운동가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4.03.1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상고, 김병용 독립운동가

목포에 있는 목상고등학교는 지난 7일 국가보훈부의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캠페인의 하나로 제작한 94인의 졸업앨범에 당시 목포공립상업학교(현 목상고등학교) 재학 중인 김병용이 등재됐다고 밝혔다.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은 독립운동으로 부당한 징계를 받아 학업을 포기해야 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를 위한 캠페인이다.

학생 독립운동가의 생전 사진들을 AI 딥러닝과 디에이징 기술로 복원하여 학창 시절 당시 사진으로 구현하였으며, 복원된 사진이 담긴 졸업앨범이 지난해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졸업식 현장에서 후손들에게 수여됐다.

김병용은 1909년 전남 나주에서 태어나 1929년 11월 목포공립상업학교 재학 중 강압적 민족차별과 식민지 교육에 저항하기 위해 가두 시위에 참여하다 체포되어 무기정학을 받고 퇴학당했다.

그해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이어진 시위에 의해 36명의 학생이 체포됐고 김병용을 포함한 72명이 무기정학이나 근신 등의 처분을 받았다.

학생들은 ‘피감금 학생 즉시 탈환’, ‘총독 폭압 정치 절대 반대’ 등의 문구가 적힌 깃발을 들고 행진하며 일제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였다. 정부는 이러한 공훈을 인정해 2020년 대통령 표창을 수여한 바 있다.

‘목상고 백년사’ 책자에 따르면 목포공립상업학교의 항일 학생운동은 1929년 광주학생운동이 광주를 넘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된 최초의 사례였다.

광주학생운동이 전국으로 퍼져나갈 수 있었던 하나의 요인이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목상고는 6·25 전쟁 시기 수많은 학교 출신들이 군인과 학도병으로 참여하여 호국 정신을 드높였으며, 4·19 혁명과 5·18 민주화운동 시기 민주화를 위해 헌신한 역사적 경험을 지니고 있는 등 목포 지역 민주주의의 산실이자 요람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이 학교 최해룡 교장은 “목상고등학교는 김대중 전(前)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과 법정 스님의 무소유 정신, 그리고 수많은 의로운 선배들의 삶이 담긴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인권과 평화·화해의 길을 걸어온 김대중 전(前) 대통령의 탄생 100주년으로, DJ 정신을 계승·발전하여 글로컬 미래교육의 정착과 민주적 학교문화 확산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