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주요뉴스' 전남도청 이전ㆍ서남권 기업도시 청사진 발표
'2005 주요뉴스' 전남도청 이전ㆍ서남권 기업도시 청사진 발표
  • 정거배 기자
  • 승인 2005.12.27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장 보궐선거,이정일의원 도청혐의 구속
2005년 한해 목포권은 굵직굵직한 뉴스가 유난히도 많았다.
전남도청의 목포권 이전으로 이른바 전남도 서남권 시대가 열렸다. 또 이른바 J프로젝트로 명명된 영암ㆍ해남을 비롯한 무안이 시범기업도시 개발지역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정치분야는 2005년 새해 벽두에 전태홍 목포시장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 4월 보궐선거가 치러지기도 했었다.
목포권 격동의 한해를 정리해 본다.<편집자>


◇전남도청 이전

지역민들의 올해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전남도청이 109년 동안 광주시대를 마감하고 무안군 남악리로 이전한 뉴스였다.
전남도청 이전은 지난 93년 5월 당시 김영삼 대통령의 특별담화가 계기가 됐었다. 그 뒤 이전 후보지를 놓고 우여곡절이 있었고, 지난 99년 1월에 신도청 소재지 용역결과 무안군 삼향면 남악리로 신청사 부지가 결정됐다.
그러자 광주 일부에서는 시ㆍ도통합운동이 벌어지는 등 논란이 이는 가운데 그해 6월 전남도의회에서 ‘전라남도 사무소 소재지 변경조례안’이 통과됐다.
도청이전사업이 전남도의회를 통과함으로써 무안군 삼향면 남악리 신청사 건설공사가 본격화 됐다. 남악리 전남도 신청사는 3년9개월 동안 공사 끝에 지난 8월말 완공, 10월 역사적인 이전작업을 완료했다.


◇영암ㆍ해남 무안, 기업도시 시범지역 선정

서남권 시범기업도시 선정이 지역민들이 보기에는 장미빛 환상과 기대가 교차한 한해였다.
해남과 영암간척지 일대가 관광레저형, 무안군일대가 산업교역형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것도 올해 서남권 주요뉴스였다.
영암ㆍ해남 간척지 일대 3천만평에 조성하기로 한 관광레저형 기업도시사업은 지난 7월 있었던 1차 선정에서 보류되기도 했었다.
당시 종합평가에서는 좋은 점수를 얻었지만 간척지 담수호 수질보존문제라든가 철새도래지 보존 문제를 포함한 환경대책이 때문이었다. 하지만 전남도가 보완책을 마련해 8월 있었던 기업도시 시범지역 2차 심사에서 충청남도 태안과 함께 추가로 선정됐다.
이에 앞서 무안군 일대가 산업교역형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됐었다.


◇목포시장 등 서남권 재ㆍ보궐선거 치러져

지난 1월 전태홍 목포시장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4월 30일 보궐선거가 치러졌다.
민주당 정종득 후보, 열린우리당 정영식, 무소속 김정민 후보가 대결해 총 투표자 6만5,541표 가운데 민주당 정 후보가 2만9,269표를 얻어 전체 투표자 45.2% 지지율로 당선된다.
그러나 목포에서 지난 90년대 이후 치러진 시장과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구 평민당)후보가 50% 미만의 낮은 지지율로 당선된 것은 목포시장 보궐선거가 처음이었다.
과거 무조건 지지에서 변화된 민심을 읽을 수 있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밖에 무안 청계 기초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정해성 후보가, 진도 고군면선거는 조규탁 후보가 당선됐다.


◇이정일의원 불법도청 혐의로 구속

지난 2004년 4월 치러진 17대 총선 때 해남진도가 지역구인 민주당 이정일의원이 상대후보측을 불법 도청한 혐의가 뒤늦게 드러나 구속되기도 했었다.
이 의원은 17대 총선 당시 상대후보인 열린우리당 민병초 후보측근 집에 도청장치를 설치한 통신비밀보호법 위반혐의로 구속됐다가 지난 3월 보석으로 풀려나 불구속 재판을 받고 있다.
1심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에 자격정지 2년이 선고됐었고 현재 재판이 계류 중이다.


◇고길호 신안군수 기부행위위반 벌금형

고길호 신안군수는 지난 2004년 10월과 12월 재경신안향우회에 후원금 300만원을 송금한 것과 그해 12월 당원모임 식사비 등으로 200여만원을 군 법인카드로 지출해 연초에 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됐다.
이 사건은 그 뒤 검찰로 넘겨져 불구속 기소되었고, 검찰 결심에서 징역 1년이 구형됐으나, 11월 있었던 1심 선고공판에서 재판부는 공소사실에 대해 전부 유죄를 인정한 대신 비교적 가벼운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금고이상의 형, 집행유예 이상의 형을 받게 되면 현행법상 군수직무가 정지돼 군정차질이 우려된다는 재판부의 판단 때문이었다. 이 사건 역시 현재 항소심 재판 중이다.


◇강진산림조합장 선거 금품수수 무더기 사법처리

지난 5월 있었던 강진산림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40여명이 조합원들이 무더기로 기소돼 일부조합장 선거의 불법 타락실태가 현실로 입증되기도 했었다.
검찰은 강진 산림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금품을 주고받은 후보자와 대의원 등 37명을 재판에 회부했다.
당시 강진산림조합장 선거와 관련 사법처리 된 규모는 기소유예까지 포함하면 모두 44명에 달했다. 이같은 수치는 강진산림조합 선거인단 전체 51명 가운데 72.5%인 37명이 기소됨으로써 군단위 단일 조합장 선거 사상 최대규모를 기록하기도 했다.



◇한나라당 의원들, 김대중 전 대통령 생가 방문

한나라당의 호남 끌어안기 정책이 눈에 띠었던 한해였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신안군 하의도 김대중 전 대통령 생가를 처음으로 방문했었다.
지난 3월 박근혜 대표가 신안군 압해도를 방문한데 이어 5월에는 정의화,심재철 의원 등 6명이 DJ 하의도 생가를 찾았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 뒤 6월에는 한나라당 의원들이 목포시를 방문해 지역현안사업에 필요한 정부예산이 지원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었다.


◇전남도의회, 기초의원 선거구 다시 분할 논란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남도의회는 지난 23일 제210회 정기회 5차 본회의를 열고 민노당과 지역시민단체의 반발 속에 '시군의회 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에 대한 수정안'을 가결시켰다.
전남도의회를 통과한 기초의원 선거구 관련 조례수정안은 지난 10월 전남도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제출한 전남도내 기초의회 66개 선거구안을 대폭 수정해 총 87개 선거구로 늘렸다. 따라서 한 선거구당 3명에서 4명을 뽑도록 한 것을 다시 2명씩 선출하는 쪽으로 나눴다.
이에 민주노동당과 지역사회단체가 소수정당의 지방의회 진입 장벽을 낮추는 중대선거구제 취지에 반했다며 강력 반발하면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는 상태다.


◇목포 대형유통매장 입점 공방

대형유통매장은 지난 2000년 12월 이마트를 시작으로 현재 목포에서는 3곳에 들어서 있다.
이런 가운데 삼성 홈플러스는 3호광장 인근에 대형매장을 짓기로 하고 지난 8월 목포시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그러자 재래시장 상인과 중소매상점을 운영하는 주민들이 목포시에 건축허가를 내주지 말 것을 촉구하며 항의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목포시는 대형매장이 들어설 경우 영세상인에게 피해를 준다는 이유로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그러자 건축주는 목포시 결정이 부당하다며 행정심판을 청구했고 최근 목포시가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는 것은 잘못됐다는 행정심판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목포시는 3호광장 대형유통매장 건축허가를 결국 내주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