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서남권 투자촉진 추진단 본격 가동
정부 서남권 투자촉진 추진단 본격 가동
  • 강성호 기자
  • 승인 2006.12.29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청사서 현판식 열려,해외 개발사례 참고 예정
서남권 종합발전구상을 추진할 전담기구인 서남권 등 낙후지역 투자촉진 추진단이 28일 사무실 개소 현판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정부는 이날 한명숙 국무총리 등 주요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301호에서 서남권 등 낙후지역 투자촉진 추진단 사무실을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한 총리외에 박준영 전남도지사,이병완 대통령 비서실장,성경륭 국가균형발전위원장,김영주 국무조정실장,김성진 국무총리 비서실장,박종구 추진단장,정종득 목포시장,서삼석 무안군수, 박우량 신안군수 등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서남권 종합발전계획 수립할 때 자문단 구성 등을 통해 백년을 내다보고 글보벌시대에 걸맞는 휼륭한 발전계획이 세워질 수 있도록 해 나가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서남권 지역여건과 비슷한 해외의 우수 모범개발지역을 방문해 선진지역의 개발사례 등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박준영 전남지사의 서남권 발전 대상지역에 대한 현장방문 요청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박 지사는 이날 “추진단 멤버들이 직접 서남권 지역 현장을 방문, 현지 실정을 파악하고 충분한 업무협의 등을 위해 사전 워크숍과 함께 도와 시군 자체 추진단간 간담회 등도 개최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또 이날“서남권 발전 대상지역을 강진과 완도, 진도까지 확대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날 출범한 서남권 등 낙후지역 투자촉진 추진단은 단장(정책차장)과 부단장,기획총괄부,사업추진부 등 2국체제로 구성됐다.

건설교통부,산업자원부 등 관계 행정기관의 공무원 및 지자체, 민간파견 전문가 등 25명 내외의 인력이 근무한다.

추진단이 이처럼 구성돼 본격 운영에 들어감에 따라 서남권 종합발전구상에 대한 구체화 작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새해 5월까지 사업타당성 검토,투자규모 결정,재원대책 마련 등을 담은 서남권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개발절차, 규제완화 및 인센티브 등 근거 마련을 위한 관련 특별법 제정도 추진하게 된다.

이와함께 10월까지 연차별 투자계획 수립 및 국가재정운영계획에 반영하는 것 등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