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김홍업 여론 파악 위해 행보
박지원, 김홍업 여론 파악 위해 행보
  • 줌뉴스
  • 승인 2007.04.08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업 개인적으로 억울한 일 많아'
“노무현 집권 4년이 박지원 징역 4년 입니다”


김대중 정권 당시 '최고의 실세'이자 '영원한 DJ맨' 으로 불리는 박지원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7일 광주를 찾아 조용한 ‘참배행보’를 보여 관심을 모았다.

공식적으로는 지난 2002년 초 비서실장 자격으로 광주를 찾은 지 약 5년여 만에 김대중평화센터이사장 비서실장으로 다시 찾은 것.

박 전 실장은 이날 오전 본보와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에서 만나 ‘남북정상회담 및 DJ방북’, ‘김홍업씨 보선 출마’, ‘대선에서 역할’ 등에 자신의 입장을 담담하게 피력했다.

특히 DJ방북과 관련 “특사가 아니라 전직대통령 자격”을 강조 현 정권과 관계없이 독립된 자격의 DJ방북론을 펼쳤다.

박 전 실장은 또 인터뷰 도중 간간히 노대통령에 대한 섭섭함을 “노무현 집권 4년이 박지원 징역4년”, “노무현 대통령에게 물어 달라. 내입을 언제 풀어 줄 텐가”라는 표현을 거침없이 쏟아내 여전히 대북송금 특검에 대한 앙금이 가시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박 전 실장은 “DJ도 남북정상회담이 꼭 이뤄져야 한다. (DJ가) 당사자로서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김정일 위원장이 초청을 했고 노무현 대통령이 요청해서 가려고 했다”고 ‘6.15 정신과 DJ역할론’을 꺼냈다.

박 전 실장은 또 “지금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는 것이 좋다. 김 전 대통령은 김정일 위원장의 초청과 노대통령의 요청이 있다면 특사자격이 아니라 전직 대통령의 자격으로 한반도의 장래에 대해 모든 논의를 하고 싶어 한다”고 현 정권의 특사가 아닌 독립된 ‘전직 대통령’ 자격으로서 DJ방북에 무게감을 두었다. 그러나 박 전 실장은 “이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남북정상회담의 낙관적인 배경으로 박 전 실장은 “6자회담을 통해 북한 핵문제가 미국과 북한, 한국과 북한 간에 잘 해결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금년에는 반드시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고 한반도 주변의 정세를 들었다.

이어 박 전 실장은 “미국 부시 대통령이 이라크 이란 등 중동에서 실패했고, 아프카니스탄도 마찬가지다. 라이스 미 국무장관도 이렇다 할 업적이 없다”며 “미국은 지금 북한 핵문제가 원가가 저렴한 가장 쉬운 일이다. 중국도 그렇게 보고 있고, 북한도 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미국내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DJ차남 김홍업 씨 4.25 무안신안 보궐선거 출마에 대해 박 전 실장은 “어제 전북대에서 시민사회단체가 벌인 침묵시위는 참작을 해서 더 좋은 일을 하라는 충고로 해석한다”며 “홍업씨는 개인적으로 억울한 일이 많다. 정치인 김대중, 대통령 김대중 그런 아버지를 두었기 때문에 파혼을 두 번 당했다. 20대 30대 50대 에서도 취업을 할 수도 없었지 않았느냐”며 홍업씨의 개인사를 들어 이해를 구했다.

이어 박 전 실장은 “박상천 민주당 대표 등 지도부에서 합법적인 공천을 했고 이제는 유권자의 몫이 아니겠느냐”며 “그렇게 맡겨 두자”고 사실상 출마지지를 표명했다. 올해 대선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도 “노무현 대통령한테 좀 여쭤보세요. 내 입을 언제 풀어 줄 텐가”라며 현 정권과 불편함을 그대로 드러내보였다.


광주일정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박 전 실장은 “노무현 집권4년이 박지원 징역 4년이다(웃음). 아직도 발은 풀렸는데 입은 묶여 있다”며 “(노 정권이) 복권까지 시켜 주려면 노 정권 임기까지 같이 가지 않겠는가”라고 현 정권에 대한 섭섭함을 우회적으로 대답했다.

박 전 실장은 6일 전북대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명예법학박사 학위 수여식에 동행했다가 광주로 내려왔다.

하룻밤을 보낸 뒤 이날 오전부터 4~5명의 일행과 함께 5.18 국립묘지, 자신의 선친의 위령이 봉영된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그리고 친구였던 고 박태영 전 전남도지사 전남 장성묘지를 참배했다.

이번 박 전 실장의 광주 참배행보는 본인의 부인인에도 불구하고 “김홍업씨 출마와 관련 지역여론이 출마반대운동으로 급격하게 고조되고 있어 이에 대한 현지여론을 파악행보”라는 해석도 지역정가에서 흘러 나오고 있어 향후 홍업씨 출마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