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중의 왕 모란 활짝
꽃 중의 왕 모란 활짝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5.09.29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꽃 중의 왕’ 모란을 올해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새로운 고부가가치 식물자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모란은 개화 시 관광자원으로 활용될 뿐 아니라 모란씨 기름은 식품, 화장품 등에 이용할 수 있다. 재배 3년 이후부터 종자 수확이 가능하고, 최대 60년간 수확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는 모란씨 기름(모란유)을 고급 식용유로 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 기후에 도입 가능한 우량 종자 품종을 육성․보급하고 기능성연구, 식품원료 등록 자료 구축을 통한 자원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각, 노화홍 등 9개 대상 품종을 선정, 산림자원연구소 내 화목원에 증식하고, 모란유 생산량 조사와 건전 우량 품종을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추출된 모란유는 식용유, 올리브유와 비교해 분석하고, 기능성 연구도 추진할 방침이다.

모란유를 고부가가치 식용유로 개발하기 위해 식약처 식품원료 등록을 추진하고, 인체에 위해가 없는 섭취 근거에 대한 과학적 연구자료를 마련하는 한편 관련 물질, 안전성(동물시험) 등 연구자료를 구축할 계획이다.

모란은 현재 화순군에서 한약재와 관상용으로 일부 농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2012년 지리적표시 등록을 완료했다. 강진군은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시인 영랑생가 주변 문학적 공간과 보은산 자연경관을 활용해 세계 각국의 모란단지 및 사계절 모란꽃 피는 세계모란공원 조성을 구축하고 ‘영랑모란’의 브랜드 상표를 출원했다.

모란은 예로부터 부귀와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꽃으로, 고려청자는 물론 여러 종류의 공예품에 다양한 모양과 표현기법으로 장식돼왔고, 음용 시 해열, 알레르기 비염,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