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 선출방법 아직도 오리무중
민주당 후보 선출방법 아직도 오리무중
  • 인터넷전남뉴스
  • 승인 2006.02.27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무위 투표결과 반영 논란 속 중앙당도 결정 못해
민주당이 5ㆍ31 지방선거에 출마할 공직후보를 지역별로 지역상무위원회 투표결과를 반영하겠다고 하자 일부에서는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앙당이 최종 경선방법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월초 민주당 전남도당은 여론조사 90%, 공직후보자심사특별위원회의 심사점수 10% 반영을 원칙으로 기초단체장 후보를 선출하되 현역 국회의원이 있는 지역은 해당 의원과 협의해 후보선출방법을 정하기로 한 바 있다.

그 뒤 민주당 목포시위원회는 시장후보 등 공직후보를 상무위원회 비밀투표 결과 30%와 후원당원과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70%를 반영하기로 했다.

민주당 이정일의원의 지역구인 해남.진도지역위원회도 상무위원 비밀투표 20%, 후원당원과 일반군민 여론조사 각 40%를 반영해 해남군수와 진도군수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었다.

또 신중식의원의 지역구인 보성.고흥지역위원회도 상무위원 비밀투표 25%, 일반군민 여론조사 50%, 후원당원 여론조사 25%를 각각 반영해 보성군수와 고흥군수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다.

그러자 일부 예비후보들은 상무위원회 투표결과를 20-30% 반영하는 것은 현역의원의 입김이 작용하거나 상무위원 매수 우려를 지적하며 불공정 경선이라고 반발해 왔다.

또 전남도지사 후보경선의 경우 박주선 예비후보측은 당원과 일반주민이 절반씩 참여하는 선거인단을 구성해 치르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준영 현 지사측은 “후원당원과 일반주민을 구분하지 않고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경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중앙당은 27일 제4차 공직후보자 자격심사특별위원회를 열어 경선 방법을 최종 확정하기로 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오는 2일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와관련 민주당 한 인사는 “중앙당 전체 분위기가 상무위원회 투표결과 반영은 불공정 우려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어 후원당원과 일반시민 5대5 방식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공직후보 경선방식을 놓고 전남도당과 중앙당간 견해차가 커 앞으로 어떤 식으로 조정될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