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은 정부가 맡아야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은 정부가 맡아야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9.05.2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 국고사업으로 추진 건의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는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은 정부가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20일 여수에 열린 전국 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에는 지금처럼 지자체가 하고 있는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을 국고사업으로 추진할 것과 ▲자치단체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배치 ▲이장·통장 처우 개선 ▲수소경제활성화법 조기제정 처리 ▲학교체육 진흥법 개정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재개선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은 “폐플라스틱을 먹은 바다거북 등 연간 18만 톤의 해양쓰레기 발생으로 인한 심각한 바다오염을 언급하며, 해류와 계절풍 등의 영향으로 광역이동성이 있는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은 하천정화사업과 같이 국가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국고사업 전환과 광역거점별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제안했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와함께 “산불변화 추세에 자치단체 차원의 현장대응력이 시급하며, 특히 4월 강원 동해안 산불과 같이 대형산불에 대해서는 정예화 된 산불예방·진화 인력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산불재난 특수진화대 선발·운영권을 산림청장에서 자치단체장으로 확대해 정예화된 진화인력 상시배치”를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지난 2006년 6월에 발족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전국 17개 시·도의회가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대한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고 공동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