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교육감 공약 '교육참여위' 구성 완료
전남도교육청, 교육감 공약 '교육참여위' 구성 완료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9.05.2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 정책 수립 방향 등 모니터링

전남도교육청은 주민직선 3기 장석웅 교육감의 제1호 공약인 ‘전남도교육참여위원회’ 구성을 마쳤다.

도교육청은 21일 청사 5층 회의실에서 전남도교육참여위원회 위원 3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해 구성을 완료했다.

위원은 전남교육청 교육국장, 행정국장, 정책기획관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9개의 다양한 분야에서 27명의 위원을 교육감이 위촉했다.

조례 제정 당시부터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생을 포함하고 있어 화제가 됐던 학생 대표에는 전라남도학생의회 의장과 서부지역 부의장이 위촉됐다.

위원의 수가 가장 많은 분야는 학부모와 학부모 단체에서 활동하는 사람으로 6명이 위촉됐다. 초․중․고 학부모 4명과 학부모단체에서 2명을 위촉했다.

이는 전남교육청이 지난 3월 ‘전라남도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해 학부모에게 전남교육의 주체로서 학교교육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 제공하기로 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교직원 단체에서 활동하는 사람도 교직단체, 교사노조, 일반직공무원노조, 교육공무직노조에서 고루 1명씩 위촉했다.

지역사회와 협력을 위해서는 전남도청 희망인재육성과장과 전라남도의회 의원 2인을 위촉했다. 학계에서는 대학 교수, 교육계에서는 퇴직교원을 위촉했다.

교육관련 시민사회 단체에서 활동하는 사람으로는 장애인부모연대, 지역아동센터연합회, 녹색어머니연합회, 교육희망연대에서 각 1명을 위촉했다.

전남도교육참여위원회가 지역교육참여위원회와 일관성을 유지하고 소통하기 위해 동부, 중부, 서부 대표도 각 1명씩 위촉했다.

전남도교육참여위원회는 앞으로 전남교육의 정책 수립 방향에 관한 사항, 전남도민의 전남교육 참여 방안에 관한 사항,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기본계획 수립 등에 관한 제안사항, 지방자치단체 교육경비사업에 관한 제안사항, 지방자치단체 중장기 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제안 사항 등을 심의하고, 심의결과 시행에 적극 참여하며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