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빈집 갤러리 등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 박차
[목포] 빈집 갤러리 등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 박차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9.06.12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식 시장,  문화재청 방문 지원 요청

목포시는 빈집을 활용한 갤러리 오픈 등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 추진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김종식 목포시장은 지난 10일 문화재청을 방문해 정재숙 청장에게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거리경관 정비등 시급한 사항의 추진을 건의하였다.

목포시 원도심 일대는 100여년 전 당시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목포만의 경관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국내 대표 근대역사공간으로 지난해 8월 가치를 인정받아 전국 최초 공간단위 문화재(등록문화재 제718호)로 등록됐다.

올해부터 5년간 이 일대는 거리경관을 회복하고 노후화 된 근대건축물 보수 ‧ 정비를 통해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새롭게 조성 될 예정이다.  

올 해는 첫발을 내딛는 단계로 시범사업의 방향과 기본토대가 될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근대건축자산 매입, 등록문화재 보수 등 역사공간사업을 위한기반 조성이 추진된다.

목포시는 외부투기세력 방지와 젠트리피케이션을 예방하기 위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보전 및 활용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관광환경 조성을 위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종합 안내판과 홍보배너 설치, 경관을 훼손시키는 적치물을 제거하고 화분을 설치하는 등 자체적으로 거리 정비에 힘쓰고 있다.

또 우리동네가이드를 운영하여 근대역사공간 모니터링과 안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 곳을 찾는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거리경관개선 사업을 추진해 옛거리의 경관을 복원하게 되며 이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함께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비어있는 공간을 활용한 빈집갤러리를 오픈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오는 8월 30일 부터 9월 1일 까지 ‘2019 전라남도 혁신박람회’가 근대역사공간의 빈집과 빈상가를 활용해 진행될 예정이며, 9월에는 지난해 성공리에 개최한 ‘문화재 야행(夜行)’을 개최할 예정이다.

현재 목포시는 종합정비계획수립을 위해 문화재청에 과업 승인요청 중이며 공적활용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보존가치가 높은 근대건축자산 매입을 추진하고 있다.  

목포시 관계자는 “올해 초 전국민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방문객이 많이 늘어났지만, 당초 시의 계획과는 다른 상황이 일부분 발생한 것도 사실이다. 문화재청과 함께 사업을 내실있게 잘 추진해 반드시 목포를 근대역사도시 조성의 성공모델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