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전남농민위원회, WTO 쌀 협상을 즉시 중단하라! 성명
민중당 전남농민위원회, WTO 쌀 협상을 즉시 중단하라! 성명
  • 박광해 기자
  • 승인 2019.07.1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전남농민위원회가 문재인정부는 외국쌀을 영구적으로 의무수입하는 WTO 쌀 협상을 즉시 중단하라!며 성명을 냈다

7월 11일 이개호 농식품부장관은 국회에서 WTO 쌀 관세화 협상을 보고했다.

주요 내용은 관세율 513%를 지켜내기 위해 국가별로 수입할당량을 제공하는 것으로 국제협상을 마무리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의 권리는 송두리째 포기한 채 미국과 중국의 권리를 보장하는 굴욕협상이며, WTO가 말하는 자유무역의 정신을 스스로 위배하는 특혜협상이며, 우리 농민들에게는 쌀 재배를 줄이고 외국쌀은 안정적으로 사주는 매국협상이다.

이번 협상의 첫 번째 문제는 불가역적인 의무수입에 있다.

2014년 당시 박근혜 정부는 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쌀 전면개방을 선언하고 WTO에 쌀 관세율을 제출했다.

쌀 전면개방의 상황에서 그나마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권리는 513%의 관세율을 유지하고, 그동안에 의무적으로 수입했던 MMA물량 40만8천7백톤에 대한 자율적 수입권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는 이마저도 포기하고 있다.

MMA에서 TRQ 물량으로 전환된 40만8천7백톤을 미국, 중국 등에게 할당하는 국별쿼터제도를 운영한다는 것이다.

이는 불가역적 의무사항으로 향후 우리나라는 이 조항으로 인해 평생 구속될 수 밖에 없다.

두 번째 문제는 강대국에게 특혜수출권을 보장한 것이다.

미국 중국은 한국 쌀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할당량을 요구했다.

이번 협상에서도 그들은 한국의 관세율이 높다면서 말도 안되는 시비를 걸면서 수출할당량을 얻어낸 것이다.

국별쿼터는 사실상 수의계약이며 특혜제공으로 개방론자들이 맹신하는 자유무역의 정신과도 모순되는 것이다.

세 번째는 한국농민보다 외국의 이익을 먼저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40만8천7백톤은 2018년 쌀 생산량의 10.5%에 이르는 것으로 막대한 양이다.

이를 매년 의무적으로 수입한다면 사실상 우리 쌀 시장에서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한다.

자국 농민들에게는 쌀 생산량을 줄이라하면서 정작 외국쌀은 안정적으로 사준다는 것은 국가가 왜 존재하는지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게 한다.

문재인정부는 WTO 쌀 협상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

미국과 중국의 강대국 압력에 눌려 모든 권리를 포기하는 행위는 중단해야 한다.

현재 협상팀을 전원 교체할 뿐 아니라 협상의 내용을 농민과 국민에게 소상히 밝히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만약 지금처럼 굴욕적인 협상을 강행한다면 밥을 먹는 사람이라면 모두 분개할 것이다.

민중당 전남도당은 전남농민들과 연대해서 협상중단을 위해 강력히 싸워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