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목포시의원 성희롱사건, 우기종의 내년 총선 득실계산법
[단독] 목포시의원 성희롱사건, 우기종의 내년 총선 득실계산법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9.07.1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사과·각서로 조용하게 마무리 할 의도였다'...목포시민단체 대응 나서
사진은 '1인 1실' 공사가 한창인 목포시의회 공사현장
사진은 '1인 1실' 공사가 한창인 목포시의회 공사현장

 

목포시의회의원 성희롱 사건은 당초 개인 간 사과와 각서를 받는 선에서 조용하게 매듭을 지으려고 했던 것으로 감지된다.

내년 총선에 출마할 예정인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기종위원장 입장에서 보면 이번 사건을 '악재'가 아닐 수 없다. 우 위원장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피해가 오지 않고 조용하게 마무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16일 오후 본지보도(http://www.ohmyj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0798)를 계기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우기종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장은 17일 오전 시의회 성희롱 사건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시기적으로 늦었고 ‘도마뱀 꼬리 자르기’ 성격이 짙다.

우기종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에서 “당 소속 시의원의 부적절한 언행에 유감을 표하며 이번 일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지난 16일 해당 A시의원을 만나 자진탈당을 강력히 요구했고 전남도당에도 당헌 당규에 따른 가장 엄중한 조치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총선 출마하는 우기종 위원장, 도마뱀 꼬리 자르기

그러나 우기종위원장의 때늦은 입장발표는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정치적 득실계산에서 나온 제스처로 해석된다.

시간대별로 보면 입장문은 우기종위원장이 계산속에서 나온 지극히 정치적인 발언이란 지적을 피할 수 없다.

성희롱 사건을 우기종위원장은 직접 들은 것은 공교롭게도 가해자인 A의원이 우위원장을 직접 만나 중재, 즉 SOS를 요청하면서부터 외부로 새어 나오기 시작했다. 이는 피해자인 B여성의원이 법적대응에 나설 움직임을 알게 된 A의원이 발등에 불을 끄기 위해 우기종위원장을 찾아간 것이었다.

그 뒤 이런 사실을 알게 된 피해자 B의원도 지난 12일 우기종위원장을 찾아 A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조치를 요구했다.

우기종지역위원장, 보고 받고도 신속 대응 안해

그러나 우기종위원장은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곧바로 신속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 그동안 목포지역정가에서는 우기종 위원장에 대해 정치적 리더십 부족이라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구체적인 성희롱 사례는 피해자인 B의원을 직접 만나 진술을 통해 확보했다면 그 즉시 대처하면 논란거리가 될 수 없었다. 따라서 지난 12일 우기종위원장이 B의원을 직접 만났기에 그 즉시 절차를 거쳐 처리했으면 되는 일이었다.

첫 보도가 나간 직후인 지난 16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 오승원 사무국장은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피해자인 B에게 구체적인 내용을 달라고 했다”라고 말했다.

탈당 요구해 놓고 당헌으로 징계?

17일 오전 우기종 위원장이 발표한 입장문 내용은 앞뒤 모순이 발생한다.

‘지난 16일 해당 A시의원에게 자진탈당을 요구했고 전남도당에도 당헌 당규에 따른 가장 엄중한 조치를 요구하겠다’는 대목이다. 가해자 A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게 되면 당 차원이 징계가 불가능해진다. 당원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해자 A의원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데 조언과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진 전경선 전남도의원(목포 제5선거구)은 “전남도당 차원에서 윤리위원회를 통해 신속하게 징계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가해자 A의원과 지역구에서 사무실을 함께 사용하고 있는 박문옥 전남도의원(목포 제1선거구)은 “작년 선거 때 A의원을 알게 됐으며 사무실 월세가 35만원으로 경제적으로 부담이 돼서 함께 사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17일 낮 피해자 B여성의원은 지난 1년 동안 A의원이 ‘자신에게 했던 입에 담기에도 어려운 성희롱 발언‘ 리스트와 당시 정황 등 내용이 담긴 문서를 작성해 목포시의회 김휴환 의장에게 제출했다.

한편 목포여성인권센터, 목포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목포지역 시민단체는 이번 시의원 성희롱 사건과 관련 18일 오전 10시 시의회 앞에서 A의원 의원직 사퇴와 더불어민주당 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는 등 공동 대응하기로 해 파장이 계속 확산될 조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