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사건] 우기종의 총선 악재와 유체이탈 화법
[성희롱 사건] 우기종의 총선 악재와 유체이탈 화법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9.07.2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뒤늦은 징계요구, ’해결책, 시의회와 전남도당에 떠넘겨‘
설 명절을 앞둔 올 1월 29일 더불어민주당 우기종목포지역위원장과 김훈시의원이 전남농아노인복지센터를 방문해 함께 사진촬영한 모습.

 

목포시의회 김훈의원이 동료여성의원을 성희롱한 것을 두고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 우기종위원장의 대처방식이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이 사건은 지난 16일 오후 본보에서 첫 보도가 나간 하루 뒤인 17일 오전 우기종위원장은 언론과 페이스 북을 통해 서둘러 발표한 입장문에서 “우위원장이 지난 16일 해당 시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강력히 요구했다”고 밝혔다.

우기종위원장이 성희롱 사건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적어도 지난 12일 이전이었다. 이날 피해 여성의원과 면담이 있었고, 그 전에 가해자로 지목된 김훈의원과도 면담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런데 본지 보도로 이 사건이 알려지고 여론이 악화되자 뒤늦게 ‘의원직 자진 사퇴’도 아닌 경징계에 해당하는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요구한 것이다.

목포의 당원을 책임지고 있는 지역위원장으로서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는 대목이다. 특히 이같은 정황은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는 당초 시의원 성희롱사건을 외부에 알려지지 않게 비밀리에 당사자 간 ’사과와 각서‘로 매듭지으려 했다는 보도내용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다음날인 18일 오전에는 19개 목포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제명 촉구‘ 기자회견이 있었고 사건의 파장은 더 확산됐다.

그러자 우기종위원장은 이튿날인 19일 오전 ’난데없는‘ 촉구문을 언론사에 보내고 페이스 북에 올렸다.

’지역위원회 우기종위원장은 18일 목포시민단체 여러분의 분노에 찬 기자회견을 보며, 무겁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시민이 수긍할 만한 당 차원의 조처를 취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리면서 우리당 소속 목포시의회 김휴환 의장과 시의원들에게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그러면서 우위원장은 ”김휴환 목포시의장과 소속 의원들은 최단기에 윤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목포시민들께서 납득할 만한 시의회차원의 조처를 조속히 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으로 인해 큰 상처를 입었을 동료 의원이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더욱 세심하게 동료애를 발휘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우기종위원장의 17일 발표한 입장문에 이은 촉구문을 보면 목포지역 당원을 책임지고 있는 위원장으로서 지휘감독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 사건의 진행과정을 들여다보면, 내년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우기종위원장은 성희롱 사건을 자신의 ’악재‘로 보고 목포시의회와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에 떠넘기고 있는 듯한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성희롱 사건을 당사자들과 면담한 즉시 신속하고 강력하게 징계절차에 들어갔어야 했는데도 여론이 확산되자 뒤늦은 지난 17일에야 전남도당에 목포지역위원회 이름으로 징계청원 접수를 했던 사실에서도 확인된다.

우기종위원장이 이틀 간격으로 발표한 입장문과 촉구문에 대해 20일 목포시의회 한 의원은 ”목포지역위원장으로서 해결책을 남한테 떠넘기는 모습이며 초기에 (김훈의원에게)의원직 사퇴를 종용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