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징계 놓고 불거진 '미스테리한 일들'
[단독] 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징계 놓고 불거진 '미스테리한 일들'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9.08.0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특위 내부적으로 ‘제명’ 의견 모아...그러나 변수 많아

동료여성의원 성희롱 사건으로 지역의 뜨거운 이슈가 됐던 목포시의회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우선 목포시의회 ‘김훈 성희롱’ 사건에 대한 지역시민단체의 규탄집회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재용 부의장)가 내부적으로 의원직 박탈에 해당하는 ‘제명’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의회 의원들의 발언을 종합하면 가해자로 지목된 김훈의원은 자진사퇴 의사는 전혀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김훈의원은 자신의 성희롱 건이 외부로 알려지기 시작한 지난 7월 초순부터 피해 당사자인 김수미 의원과 직접 면담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훈의원은 피해자인 김수미 의원을 설득시켜 용서를 구하고 자신은 의원직을 유지하는 것으로 목표를 잡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훈의원은 지난달 20일 자신의 페이스 북에서도 “저는 이번 일을 계기로 새로 태어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저의 살아온 길을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고, 지역과 지역민들을 위해 사죄하는 마음으로 땀 흘리며 살아가겠습니다”라며 의원직을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김훈의원에 대한 징계심의를 하고 있는 목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5일 오전 김훈의원을 불러 마지막 소명을 듣고 작성한 진술서도 접수했다. 시의회 윤리특위는 김훈의원을 제명하는 쪽으로 의견정리를 거의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시의회윤리특위가 의결한 징계안은 당사자 김훈의원을 제외한 본회의에 상정된다. 규정상 의원직 제명은 재적의원 3분의 2의 동의, 즉 22명 중 15명 이상 찬성표가 나와야 제명이 최종 확정된다.

그러나 시의회 안팎 분위기를 종합하면 만약 피해자인 김수의 의원이 윤리특위에 김훈의원에 대한 선처를 요청할 경우 상황은 급반전되면서 김훈의원이 의원직을 유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다. 이른바 가해자 김훈과 피해자 김수미 의원 간 합의하는 것으로, 향후 많은 후유증이 발생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렇게 되면 김수미 의원이 감당해야 할 지역여론의 부담은 클 수 밖에 없다.

이런 와중에 시의회 일부에서는 “(김수미 의원으로부터) 고소당한 김훈의원의 재판이 끝날 때까지 징계를 유보하자”는 의견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의도는 시간끌기를 통해 여론이 가라앉으면서 성희롱 사건을 적당한 선에서 무마하는 것으로 결론이 나게 된다.

한편 목포여성인권연대 등 목포지역시민사회단체는 포미타운과 평화광장 등지에서 김훈의원에 대한 의원직 박탈을 촉구하며 규탄집회를 계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