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전남도당 등 농어민수당을 후퇴시킨 전남도의회를 규탄 기자회견
민중당 전남도당 등 농어민수당을 후퇴시킨 전남도의회를 규탄 기자회견
  • 박광해 기자
  • 승인 2019.09.23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는 전남 도민에게 사과하고 재심의 하라!

전농광전연맹, 전여농 광전연합, 민주노총전남본부, 전국연안어업인연합회전남본부, 민중당 전남도당은 23일 오전11시 전남도의회앞에서 ‘도민의 뜻을 묵살하고 농어민 수당을 후퇴시킨 전남도의회 규탄과 사과, 재심의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ㅡ기자회견문ㅡ

지난 20일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에서 전남농어민수당 조례안 심의에 민중당 주민조례안과 도의원, 전남도안을 폐기하고 상임위 대안조례안을 만들어 통과시켰다.

농수산위원회의 대안 조례안은 전남도안을 짜집기한 것으도 모자라 가장 퇴화된 ‘부실조례’를 만들었습니다. 도민의 뜻을 묵살하고 전문위원에 맡긴 채 단시간에 처리한 조례안은 역시나 부실조례였다.

모든 농민에게 지급할 수 있는 길을 아예 닫아버리고 지급액에 대한 시군 자율성 및 도의회의 책무를 포기한 것으로 전남도 집행부의 조례안보다 퇴화된 어처구니 없는 결과를 내놓았으며 더욱 큰 문제는 도의원들이 이러한 문제를 이해하지도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전남농어민수당을 주민조례를 추진해온 농어민단체와 노동,시민사회 민중당등 6개 전남광역단체는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에서 처리된 조례안에 동의할 수 없으며 도민의 뜻을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최악의 조례안을 처리한 전남도의회의 사과를 요구하고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는 잘못된 조례를 바로 잡기 위한 재심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성자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광주전남연합회장은 “도민 뜻대로 일하지 않은 도의회 농수산위원회는 다시 상임위원회를 열어 도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대안 조례안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성수 민중당 전남도당 위원장 또‘농어업의 공익적 가치를 보존하고 농어촌지역 공동체 유지 발전을 위한 농어민수당이 농어업경영체 등록 단위로만 지급하는 차별적 대안조례안으로 인해 오히려 공동체가 파괴될 처지에 놓여있다“며 ”전남도와 도의회는 앉아서 예산타령만 하지말고 정부에 예산확보를 위한 노력을 전개해 농도 전남발전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대표단은 김성일 농수산위원회 상임위원장 항의면담을 진행했으며 주민청구조례안의 대표자들과 충분하고 철저한 소통에 기초해 주민청구조례안을 받아들여야 할 것을 요구했다.

만약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시 오는 30일 전남농어민수당 주민조례 제정 촉구 2차 도민대회 개최, 본회의 방청투쟁을 전개하는 등 도의회가 부실한 조례 통과를 시도한다면 도민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