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자회사 남해화학은 즉각 노동자를 복직하라
농협 자회사 남해화학은 즉각 노동자를 복직하라
  • 박광해 기자
  • 승인 2019.10.2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내하청 비정규 노동자 집단해고 대상자

민중당 전남농민위원회는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과 함께 17일오전 11시. 농협본부(전남 무안)앞에서 남해화학 비정규직노동자들에 대해 집단해고를 자행한 남해화학과 남해화학을 자회사로 둔 농협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2019년 10월 1일 남해화학 제품팀 사내하청 노동자 28명 전원이 해고됐다.

남해화학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1년 된 신입사원이나 31년 장기근속자나 8,350원 최저시급을 받고 있으며, 이는 남해화학 정규직대비 35~40%수준의 임금으로 생계를 꾸리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임금인 것이다.

또 2년마다 계약을 해야 하는 불합리한 구조 아래에서 노동자들은 끊임없이 일자리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원청사 남해화학은 비용절감이라는 이유로 최저가 입찰을 진행하여 노동자들의 생존과 복지는 내팽개치고 오직 돈벌이에만 빠져있다.

또한 계약과정에서 하청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하는 고용승계 조항을 삭제함으로써 집단해고의 환경을 마련해주었다.

낙찰 받은 하청업체 ㈜새한은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 노동자들의 집단해고를 단행한 것이다. 더욱 경악스런 것은 남해화학이 민주노총 조합원만 해고함으로써 노동현장에서 박근혜가 저질렀던 블랙리스트 문화를 부활시키고 노조파괴 공작에 나섰다는 것이다.

참으로 저질스럽고 불법적 행위가 남해화학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농작물을 키우는 비료는 노동자들의 땀방울로 만들어진 것으로, 노동자가 없으면 농업도 없다. 농협은 이번 남해화학에서 벌어진 반인륜적 집단해고에 대해 책임을 지고 노동자 전원 복직에 나서야 한다.

농협중앙회는 즉시 남해화학 노조파괴 행위에 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에 나서야 하며, 더 이상 원청이네 하청이네 하면서 책임을 회피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