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주민참여예산제 교육분야 우수 자치단체로
[무안] 주민참여예산제 교육분야 우수 자치단체로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9.12.1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로 투명성 확보

 무안군이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과 특별교부세 2천만 원을 받았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자치단체가 독점적으로 행사해 왔던 예산 편성권을 예산편성 과정에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예산편성의 다양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제도이다.

행정안전부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 여건·특성 등을 고려해 분야별 특별상을 신설했다.

이번 평가는 각 분야별 정책의 추진 노력과 효과 등을 심사해 반영했다.

무안군은 김산 군수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주민참여예산의 확대 운영을 위해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사랑방 운영, 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4월 워크숍을 열기도 했다.

이와함께 온·오프라인을 통한 군민제안을 받기 위해 군민 제안엽서를 제작하여 관내 전 금융기관과 읍·면사무소에 비치했고 군 홈페이지에 접속해 언제든지 군민이 예산편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계층의 주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주민참여예산 사랑방 운영과 참여예산학교 운영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안군은 2019년에 63건의 주민참여 의견을 접수하여 공동쓰레기 수거함 무상지원 설치사업, 불법쓰레기투기 감시용 이동카메라 설치 사업 등 33건에 대해 39억740만원의 사업비를 2020년도 본예산에 반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