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시 승격에 매진, 남악읍 설치 추진
[무안] 시 승격에 매진, 남악읍 설치 추진
  • 정거배 기자
  • 승인 2019.12.3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특화 산업단지 착공, 회산백련지 향토음식관 건립

 

사랑하는 9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800여 공직자 여러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특히 올해는 2020년대의 새로운 10년의 시작을 알리는 해로써,

올해의 첫 단추가 앞으로 10년의 향방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먼저, 지난해 군정에 대한 깊은 신뢰와 변함없는 사랑으로 한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 주신 군민 여러분께 무한한 존경과 감사를 드리며,

부지런함과 풍요, 다산을 상징하는 쥐의 해를 맞이하여  새해에는 지역경제가 되살아나고 군민 여러분의 소망하시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유난히도 잦았던 태풍처럼 대내외적으로 격동과 변화가 함께했던 다사다난한 한 해였습니다.

아직은 생소한 4차 산업혁명 스마트 시대의 위기감, 군민의 의견을 등한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군 공항 이전, 이상기후와 전염병으로 인한 농수축산물의 경쟁력 하락 등 숱한 위기에 직면했던 해였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군민화합을 통해 군정 발전의 밑그림을 마련하고, 새로운 희망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것은 군민 여러분의 넓고 깊은 혜안과 역량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라 확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현재 우리는 지방분권과 지역혁신 등 중앙정부 중심체제를 벗어나 지방 스스로 살아가야 하는 시대적 조류에 직면하고 있는만큼 변화와 개혁의 물결에 적응하며 도전과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준비 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과 군민의 기대를 깊이 인식하여 무안군의 경쟁력과 군민의 삶의 질을 더 높일 수 있는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차분히 실행해 나가는 힘찬 도약의 한해가 될 것을 다짐하며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는 원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전남의 수도인 도청 소재지로서의 위상과 품격을 갖춘 무안시 승격을 위해 지방자치법의 시 승격 충족요건 개정추진과 삼향읍과 남악리를 분리하여 남악읍 설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로,

4차 산업혁명과 융복합 산업시대를 준비하며, 미래 먹거리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지정된 항공특화 산업단지는 올해 착공할 계획이며,

호남고속철도 KTX 경유에 따른 무안공항역 역세권 개발과 청년을 위한 미래산업 육성을 위해 산학협력과 메이커 스페이스 등 다양한 청년정책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셋째로,

풍요롭고 행복한 도ㆍ농 상생을 위한 균형발전에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남악 지역에는 생활밀착형 문화체육시설 확충, 남악 임시공영 주차장 조성 등 교통체계 정비, 도ㆍ농 공동체 교류협력 사업 등을 통해 웰니스가 가득한 자연친화 도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촌지역의 활력 회복을 위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비롯해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추진과 더불어 군립도서관, 작은영화관, 다목적 체육관 및 파크골프장 설치 등 농촌지역 주민들의 문화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문화시설 확충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명품 농수축산 정책을 추진해 가겠습니다. 농어민 공익수당 지급과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 첨단 스마트팜 모델구축 시범사업, 6차 산업화를 통한 양파와 로컬푸드 경쟁력 강화, 축산경쟁력 강화, 어촌뉴딜 300사업, 수산물 위판장 건립 등 미래의 농수축산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로,

우리군만의 특색 있는 관광자원화로 문화예술 관광사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가겠습니다. 해안관광 일주도로,  노을길 관광테마 공원 조성 등 노을과 힐링, 낭만을 즐길 수 있는 테마를 조성하고 칠산대교, 천사대교와 연계해  「사람이 찾아오고 싶고 머물다 가고 싶은」문화관광도시  건설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회산백련지 향토음식관 건립, 무안생태갯벌 과학관 재정비, 해상안전체험관 운영 등 지역축제가 소득과 연계될 수 있는 주민주도형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고,

작년에 처음 개최한 YD페스티벌은 젊은이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놀이터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로,

살기 좋아 살고 싶은 가슴 따뜻한 복지실현을 위해 매진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공ㆍ민간자원을 연계한 서비스 지원과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운영하고 맞춤형 복지팀을 전 읍면에 확대 신설해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 가겠습니다.

특히 노인일자리 전담기관 설치를 비롯해 국ㆍ공립 어린이집 확충, 장애인 복지회관 건립 등 주요 복지시설 확충사업과 더불어 각종 복지예산이 폭넓은 수혜자를 위해 공정하게 쓰여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가치 중심의 공정한 군정을 운영해 가겠습니다.

공약이행 평가단, 주민참여 예산제 확대 운영 등 소통과 협치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종 공모사업은 주민주도형 사업 위주로 추진하여 공감행정, 소통행정, 신뢰행정을 펼쳐 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20년은 새로운 변화와 도전이 예상되는 매우 중요한    한해로써, 무안군 발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며 이를 풀어야 할 막중한 과제 또한 부여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어려운 고비마다 이를 극복하고 오늘의 무안을 만들어 온 용기와 지혜를 갖고 있습니다.  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으로 무안의 미래를 위해 군민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경자년 한 해도 저와 800여 공직자는 오로지 “군민과 함께 만드는 생동하는 행복무안”을 만들기 위해 온 힘을 쏟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 아낌없는 채찍질을 당부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과 웃음,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 아침

무 안 군 수    김   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