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 국회 본회의 통과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 국회 본회의 통과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0.01.1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영일 의원의 적극적 설득이 정부 입장 변화 이끌어 내

윤영일 의원(해남ㆍ완도ㆍ진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은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안’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1월 31일 윤영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법안은 진정한 권리자의 소유권 보호를 위해 장기간 소유권 보존등기가 되어 있지 않거나, 등기부기재가 실제 권리관계와 일치하지 않는 부동산에 대해 향후 2년간 한시적으로 간편하게 등기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과거 3차례 시행해 온 점, 법적 안정성 훼손을 이유로 이 법 제정에 반대해 왔으나, 윤영일 의원이 국회 대정부 질문, 국무총리 협조전 전달, 최고위원회의, 의원총회 발언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끈질기게 필요성을 설득해 온 결과 입장을 바꾼 것으로 풀이된다.

윤영일 의원은 “도시지역과는 달리 농어촌 지역의 경우는 이 법의 시행을 알지 못해 소유권 이전등기를 하지 못한 실소유자들이 많다며“이러한 이유로 국민들이 실제 소유자가 재산권 행사를 못해 고통 받고 있어 안타까웠는데 늦게나마 법이 제정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어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과 같이 농어촌의 삶과 밀접한 법안들이 아직도 국회에 산적해 있다며“연안여객 대중교통화를 위한 대중교통 육성과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해조류산업의 육성 지원에 관한 법률, 고향발전 기부금 법안 등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날 본회의에서는 윤영일 의원이 대표발의 한 미곡의 수급안정을 위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함께 통과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