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총선] 민주 우기종·배종호 ‘도덕성’에 치명상 입다
[목포총선] 민주 우기종·배종호 ‘도덕성’에 치명상 입다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0.02.1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리당원 명부 과다조회 우기종은 경선에서도 감점
경선 당락 결정적 변수 전망
이틀 전까지 ‘명백한 허위사실’ 오리발
우기종 배종호 예비후보

 

목포총선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나선 우기종·배종호 예비후보가 각각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감점을 받게 돼 경선 당락에 결정적인 변수로 등장했다.

지난달 있었던 중앙당 후보등록 과정에서 권리당원 명부를 무더기 조회해 불공정 경선 논란을 촉발시켰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각종 여론조사에서 김원이 예비후보와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우기종 예비후보는 공천심사 뿐 만 아니라 경선에서 15% 감점을 받게 돼 당락에 직접적인 영향이 불가피해졌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고)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4·15 총선 후보자 신청 과정에서 권리당원 명단을 확보하기 위해 명부를 과도하게 조회한 예비후보자에 대해 징계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권리당원 명부를 과다 조회해 100명 이상을 확인한 예비후보는 공천 심사와 경선 과정에서 모두 감점하고, 100명 미만을 확인한 예비후보는 심사에서만 감점하기로 했다.

100명 이상을 조회한 예비후보에게는 공천심사에서 도덕성(15점 만점) 항목에 최하점인 3점을 주고, 기여도(10점 만점) 항목도 최하점인 2점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목포 우기종 예비후보는 100명 이상의 권리당원을 조회한 것으로 드러난 심사·경선에서 모두 감점을 받게 됐다.

또 배종호 예비후보는 권리당원 명부를 과다 조회했으나 100명 미만으로 확인돼 경선 시 감점은 하지 않고 심사에서만 도덕성 항목 최하점이 적용된다.

그런데 우기종 예비후보는 지난 10일 권리당원 명부 유출 논란이 벌어지자 각 언론사에 보낸 보도자료를 통해 “명백한 사실 왜곡이자 오보”라며 강력 대응하겠다고 천명해 도덕성 논란을 촉발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어 지난 11일에도 우 예비후보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없는 명부를 유출했다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선거판을 어지럽히는 짓”이라며 결백을 주장했다.

이밖에 배종호 예비후보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격이자 구태 불공정 경선”이라며 “중앙당 차원 철저한 진상조사와 엄중한 책임 물어야한다”고 주장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