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해조류 유통‧가공 활성화 방안 마련
[완도] 해조류 유통‧가공 활성화 방안 마련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0.02.1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국제해조류박람회 개최 대비 등 중장기적 발전 방안 모색

 

 

완도군은 지난 13일 오는 2021년도에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가 개최됨에 따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조류산업 유통‧가공 육성 방안을 모색하는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해조류 유통‧가공업을 하는 완도바다식품 외 5개 업체가 참여해 그동안의 애로 사항과 향후 발전 방향, 해조류를 소재로 한 박람회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일광 완도군 수산경영과장은 “2014년과 2017년에 개최했던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가 해조류에 대한 가치를 알리는 시간이었다면, 2021 박람회는 해조류 수출에 중점을 둔 산업형 박람회로 이끌 계획이라며 해조류 유통‧가공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나물산 유승진 대표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이 많으면 좋은데 개인 업체에서 가공식품을 개발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해양바이오연구센터, 산학협력단 등과 공동 연구 개발과 사후 기술이전 지원”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완도매생이협동조합 오민상 대표 역시 이에 동의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1인 가구 소비 트렌드에 맞춘 제품 생산과 유통을 위한 민관의 협력이 중요하며, 새로운 가공 시설에 대한 홍보와 설치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바다명가 김자영 대표는 “소비자들에게 해조류의 정확한 효능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학술적 근거를 마련해 업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에 대비해 박람회 구성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개별 업체가 거래하는 국내외 바이어를 초청한 ‘바이어 미팅 프로그램’ 개최 △제품 홍보관과 판매관 분리 설치 △전 연령층이 체험 가능한 가두리 체험장 설치 등이다.

이에 완도군 관계자는 “수시로 관련 업체와 종사자가 제시한 의견을 듣고 해조류 유통‧가공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조직위원회 김지태 기획팀장도 참여해 “회의 시 제안한 내용 외에도 필요한 의견을 제시해주면 연계해 박람회 계획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는 ‘치유의 바다, 바닷말이 여는 희망의 미래’라는 주제로 2021년 4월 23일부터 5월 16일까지 24일간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