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3+3 광주발전 전략’ 제시…광주를 첨단산업도시로 만들 터
천정배, ‘3+3 광주발전 전략’ 제시…광주를 첨단산업도시로 만들 터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0.03.1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위기 극복, 지역평등국가 건설에 이어 광주경제 발전 3번째 공약

천정배 의원(광주 서구을)이 “광주가 획기적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정치·경제적 역량을 모아 4차 산업혁명 사업을 선도하면서 기존 사업을 업그레이드 시킬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천의원은 ‘인공지능·친환경자동차·에너지’분야를 3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경제자유구역지정·지역산업과 인공지능 융복합·광주형일자리’ 등을 3박자로 지원하는 이른바 ‘3+3 경제전략’으로 광주를 첨단산업도시로 바꿔가겠다고 공약했다.

천 의원은 3대 전략산업 육성과 관련해 “인공지능(AI) 산업은 빅데이터센터 설치 등 인공지능집적단지를 최우선적으로 조성해 바이오·헬스케어 산업과의 융·복합을 추진”하고, “자동차 산업은 인공지능(AI)을 결합시킨 미래형 친환경완성차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빛그린산단의 자율주행기반 무인저속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자동차 산업에 인공지능(AI)을 접목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에너지 산업은 인공지능(AI) 기술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에너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신재생에너지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에너지 산업)기술 연구와 인력 육성을 담당할 한전공대의 차질 없는 개교를 위해 ‘한전공대운영지원특별법’ 제정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천정배 의원은 3대 전략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성공시켜 대대적인 투자유치와 기업에 유리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고, “기존 산업과 기업에 대해서는 인공지능과 광통신, 스마트금형, 문화컨텐츠, 친환경산업과의 연계와 융·복합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경쟁력을 높이고, 광주형 일자리 모델에 대해서는 공공직장어린이집, 개방형 체육관, 주거 지원 등 복지 지원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이른바 3박자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천 의원은 “지난 5년간 친환경자동차, 에너지산업 육성 그리고 인공지능(AI) 융·복합 사업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 광주호남의 거대한 경제적 전환을 이끌었다면서, “중앙에서는 민주당과 협력해 문재인정부의 개혁을 성공시키면서도, 광주호남의 이익을 위해서는 캐스팅 보터로서의 역할을 십분 발휘하겠다며 지지를 당부했다.

(천정배 시리즈 공약3)

‘3+3 경제전략’을 통해 광주를 첨단산업도시로 바꿔가겠습니다.

- 인공지능·친환경자동차·에너지 산업을 3대 전략 산업으로 집중 육성

- 경제자유구역 지정, 지역산업과 인공지능(AI)융복합, 광주형 일자리 등 3박자 지원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 광주는 일찍부터 인공지능(AI) 신산업의 육성을 준비해왔습니다. 그 결과 올해 인공지능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에 필요한 국비 626억 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광주경제 도약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주가 오랜 소외와 낙후를 끝내고, 획기적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정치·경제적 역량을 모아 4차 산업혁명 사업을 선도하면서 기존 사업을 업그레이드 시킬 전략이 필요합니다.

저는 인공지능(AI), 친환경(미래)자동차, 에너지산업을 3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경제자유구역, 인공지능(AI)연계와 융복합, 광주형일자리 등을 3박자로 지원하는 이른바 ‘3+3 경제전략’으로 광주를 첨단산업도시, 일자리 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인공지능(AI) 산업은 빅데이터센터 설치 등 인공지능집적단지를 최우선적으로 조성해 바이오·헬스케어 산업과의 융·복합을 추진하겠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친환경과 인공지능(AI)을 결합시킨 ‘친환경미래자동차’를 육성하겠습니다. 내연기관차 생산 중심의 광주형일자리 완성차 공장은 미래형 친환경완성차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나아가 빛그린산단의 자율주행기반 무인저속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자동차 산업에 인공지능(AI)을 접목시키겠습니다.

에너지 산업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미래에너지 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겠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에너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신재생에너지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기술 연구와 인력 육성을 담당할 한전공대의 차질 없는 개교를 위해 ‘한전공대운영지원특별법’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대 전략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3박자 지원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성공시켜 대대적인 투자유치와 기업에 유리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기존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광통신, 스마트금형, 문화컨텐츠, 친환경공기 산업과의 연계와 융·복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정착시키기 위해 공공직장어린이집, 개방형 체육관, 주거 지원 등 복지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광주호남이 박정희 정권 이래 수십 년간의 경제적 낙후를 벌충하는 길은 결국 경제적 비전과 이를 추진하는 정치력에 달려있습니다. 저는 지난 5년간 친환경자동차, 에너지산업 육성 그리고 인공지능(AI) 융·복합 사업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 광주호남의 거대한 경제적 전환을 이끌었습니다.

저는 중앙에서는 민주당과 협력해 문재인정부의 개혁을 성공시키면서도, 광주호남의 이익을 위해서는 캐스팅 보터로서의 역할을 십분 발휘하겠습니다. 광주를 인공지능(AI) 기반의 첨단산업도시로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