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기술 이전 ‘식품업체’ 지원
특허기술 이전 ‘식품업체’ 지원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0.05.1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 녹차종균김치 생산 
무안 발효 흑양파 제품 개발 박차

전남도 식품산업연구센터는 면역력 증대에 효능 있는 특허기술을 식품업체에 기술이전하는 등 식품산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연구센터는 최근 보성 소재 복내마을영농조합법인과 전남 특산물인 녹차의 유용한 성분을 활용한 종균 김치 제조방법 특허기술을 이전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제품화에 돌입했다.

이번 협약한 특허기술은 김치에서 분리한 특허 유산균을 이용,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의 효능은 유지시키고 쓴맛은 낮추면서, 항산화 활성 등 기능성이 증진된 김치를 만들어준다. 특히 항암효과 등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

또 다음달 장흥 표고 버섯과 강진의 귀리를 활용한 종균된장제조 특허기술도 식품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이전할 계획이다.

이밖에 무안 흑양파를 활용한 제품개발을 위해 (주)비씨에이치푸드와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연구개발사업을 수행키로 했다.

양파를 활용해 발효․추출공정을 표준화하고, 면역 활성화와 장 건강 기능성을 가진 음료․환제품 개발을 목표로 연구사업을 추진한다.

무안에서 생산된 양파는 전국 생산량의 36%를 차지하지만 과잉 생산으로 인한 가격하락이 심한 품목이다. 향후 연구사업을 통해 제품 개발이 성공리에 추진되면 양파 재고량 감소 등 수급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식품산업연구센터는 중앙부처 올해 R&D과제로 친환경식품개발을 비롯 농업부산물을 이용한 액상 사료개발, 단백분해 활성 바실러스균을 이용한 기능성 장류소재 개발 등 총 4개 사업에 사업비 23억 원을 지원받아 연구 사업을 수행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