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 전망] 구속면한 박우량 신안군수
[분석과 전망] 구속면한 박우량 신안군수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0.09.04 17: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소되면 임박한 차기선거 ‘난관’, 진정사건 내사는 진행형
불리한 지역여론도 숙제로
박우량 신안군수가 4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광주지법 목포지원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가 4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광주지법 목포지원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직원채용 과정 등 직권남용 혐의를 받고있는 박우량 신안군수가 구속위기를 면했다.

광주지법 목포지원 하상익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4일 오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이 청구한 박우량 군수에 대해 영장실질심사 절차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진행했다.

하 부장판사는 "(박 군수가) 주거가 일정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을 뿐만 아니라 행정업무 수행의 필요성 때문에 도망할 염려도 없다"며 검찰이 청구한 사전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박 군수는 퇴직공무원을 기간제 공무원으로 채용하거나 퇴직자 자녀들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혐의로 올초부터 검찰의 수사를 받아왔다.

검찰은 지난 6월 4일 신안군청 일부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그동안 전 박모 부군수와 국장, 실과장 등을 소환해 수사를 해왔으며 지난달 28일 박 군수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었다.

 

영장기각, 코로나19 덕분?

박 군수에 대한 법원의 영장기각 배경에는 ‘코로나19 위기 속에 일선에서 지휘하고 있는 현직 단체장에 대한 인신구속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검찰이 자료를 추가로 확보해 영장을 재청구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현재로선 박 군수가 불구속 기소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광주지검 목포지청이 박 군수에 대해 이번 채용비리 의혹 외에 진정에 따른 별개의 사안에 대해서도 내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박 군수의 군정수행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차기 선거 임박해 기소 '악재'

특히 2022년 지방선거를 2년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현직 군수가 재판에 회부된다는 점도 박 군수에게는 치명적이다.

선거법 외에 현행 법규에는 ’형의 집행유예의 선고를 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10년을 경과하지 않았거나, 500만원 이상의 벌금형 선고를 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5년이 경과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돼 있다.

따라서 오는 2026년 목포와 시군통합을 제안할 정도로 ‘장기적인 군수비전’을 갖고 있었던 박 군수의 플랜은 벽과 마주하게 됐다.

 

신안지역 여론 ' 비호감도 높아'

여기에 가뜩이나 지역정서와 분위기가 박 군수에게 호의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지난 7월 갑자기 목포와 통합을 제안했을 때도 오히려 신안쪽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많았다. 심지어 일부 시민단체가 참여한 시군통합민간추진위에서도 8월초 박 군수를 직접 만나 6년 뒤인 2026년 통합론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었다.

그러나 박 군수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일각에서는 박 군수의 난데없는(?) 통합제안에 대해 ‘검찰 수사를 물타기 위한 의도’라는 지적도 있었다.

박 군수가 주민과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장으로서 갖춰야할 인품을 둘러싼 시비는 진행형이다.

직원채용을 비롯한 지역을 대상으로 편가르기와 자기사람에 대한 과도한 편애가 이번 검찰 수사를 촉발시켰다는 지적이 우세한 이유다.

 

'예상되는 레임덕 현상'

박 군수가 기소될 경우 레임덕 현상도 우려된다.

신안군은 민선 단체장 선출 이후 현재까지 타지역에 비해 가뜩이나 의혹과 소문이 무성하고, 확대 재생산되는 사례가 반복돼 왔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박 군수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어떤 식으로 군정을 풀어가고 화합과 소통의 방법을 택할 것인지, 아니면 지금까지 해오던 방식을 고집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길동 2020-09-05 20:01:46
그런데 기자님 기사로 봐선 무슨 죄인지 모르겠어요.
군수가 무슨 죄를 진건가요?
인사나 공사 과정에서 금품수수 한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