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경찰청, 이동진 진도군수 투자 접대비 의혹 수사
전남경찰청, 이동진 진도군수 투자 접대비 의혹 수사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0.10.24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선 임기 만료 20개월 앞두고 ‘벼랑 끝 위기’
진도항 석탄재 논란 관련 검찰 수사
최근 ‘급수선 관련’ 검찰에 고발돼

 

3선 임기 만료 20개월을 남겨둔 이동진 진도군수가 벼랑 끝에 섰다.

전남지방경찰청 지능수사대는 최근 투자 접대비 반환소송 등 논란과 의혹의 중심에 선 이동진 군수 등을 겨냥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지난 9월 진도군 투자유치자문위원인 정모씨가 전주지법 군산지원에 동료사업가 백모씨를 원고로 내세워 이동진 군수를 상대로 대여금 3억5천만원 지급명령을 신청했다.

정씨는 지난 2018년초부터 이동진 군수 측근 이모 진도군 투자유치자문관을 통해 이 군수와 친분을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정씨는 지난 2018년 10월 이 군수와 중국 투자유치 출장을 함께 다녀오는 등 그동안 비용을 부담해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이 군수의 지방선거 때도 선거 자금을 전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군수측은 부인하고 있다.

중국 방문 때 비용도 따로 결제했으며 정씨 일행이 쓴 경비라고 진도군은 반박하고 있다.

이 군수측은 “금전을 차용한 사실이 없다”며 정씨가 지급명령을 제기한 군산지원에 준비서면을 제출한 상태다.

정씨는 당초 진도군 군내면 저수지에 태양광 설치사업을 하기 위해 이동진 군수에게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군내 저수지는 철새도래지로 태양광을 설치할 수 없게 되자, 마음을 바꿔 이동진 군수를 상대로 법적 소송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10년 동안 진도군수 자리를 지켜 온 이 군수가 궁지에 몰린 것은 이번만은 아니다.

올 4월에도 진도항 배후지 석탄재 반입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으로 검찰에 고발돼 있다. 당시 주민들은 광주지검 해남지청에 이 군수 등 6명을 고발해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

여기에 진도의 주민 A씨가 2년 전 ‘급수선 건’과 관련, 최근 이동진 군수를 검찰에 고발했다.

급수선 사업은 진도군이 하조도 등 낙도 급수난에 대처하기 위해 식수 운반선을 건조하기로 하고 40억원을 지원받아 임의로 차도선으로 변경해 논란이 됐다.

A씨는 지난 23일 전화통화에서 “2년 전 논란이 됐던 씨감자 종자공장 건과 급수선 사업이 서로 연결돼 있다”고 주장했다.

30여 년 가까이 한국토지공사에서 근무했던 이동진 군수는 한국토지신탁 대표이사 사장을 지낸 뒤 전남도의 공기업인 전남개발공사 사장을 지난 2009년까지 3년 동안 맡은 바 있다.

이어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진도군수로 당선돼 내리 3선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