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바다의 위기는 지구의 위기'
[신안] '바다의 위기는 지구의 위기'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0.11.1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인들과 함께 국제 캠페인 준비

신안군은 줄어드는 바다숲을 보존해야 할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전 세계적으로 공동 대응을 촉구하는 국제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다.

신안군에 따르면 바다숲은 해조, 산호초, 켈프 등으로 이루어진 해저의 녹지이며, 지구 산소의 약 70%를 제공한다. 

또 지구 온난화와 해수 오염 등 환경 변화로 해조류의 번식량이 급감하고 그 자리에 하얀 석회 조류가 덮이는 바다 사막화(갯녹음) 현상이 발생하면서 바다숲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바다숲 감소는 해양생물의 생명 활동과 서식지를 파괴함은 물론 어민 소득 감소로도 이어져 생업의 지속과 연장을 위협하는 등 세계적인 환경 문제와 미래의 기후위기를 가리킨다고 신안군은 덧붙였다.

따라서 신안군은 바다 면적이 가장 넓은 신안군에서 제일 먼저 ‘바다숲 살리기 2020년 국제 산다이’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다이’는 남도 전통문화에서 섬마을이나 갯가 청춘남녀의 놀이문화를 일컫는 단어로 지역성과 상징성을 갖는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각자가 만나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함께 과정을 만들어 간다는 데에 주안을 두기 위해 사업의 명칭으로 산다이가 차용됐다.

신안군에 따르면 국제 산다이에는 국내·외 디자이너와 예술가가 참여한다. 

학계 등의 자문을 수집하고 국제 협력의 폭을 꾸준히 넓히기 위해 문화예술적으로 접근한다.

 아직 생소한 용어인 바다숲을 감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고 놀이화하는 과정을 앞에 두기 위해서다. 

무용·그림·사운드아트·사진 등의 다양한 장르를 활용하여 바다숲에 관한 메시지를 담아 제작된 작품들은 웹사이트를 통해 대중과 공유될 예정이다. 우리나라 출신의 (ㄱㄴㄷ순) 김이슬(무용), 박윤삼(미술), 박철휘(콘셉트디렉팅·웹디자인), 오치근(그림책), 이권형×파제(음악), 현지예(드라마투르기)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Deborah Lynn Afuang(필리핀, 무용), Sasaki Sujin(일본, 사운드아트), Sacha Copland(뉴질랜드, 무용), Randy Richardson(캐나다, 사진)의 참여로 그 첫 관문을 연다.    

이후 온라인에서 생성된 링크를 통해 지역망과 온라인 네트워크로 확산되고 릴레이 형식으로 전파·순환될 수 있도록, ‘나만의 바다숲 브이로그 만들기(가칭)’ 유튜브 제작 패키지처럼 시민들도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술적 아이템이 제공될 예정이다. 

신안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의 목표는 이러한 과정이 점차 누적됨에 따라 향후 아카이브 결과물을 생산하고, 신안의 섬을 비롯한 세계적인 섬·해양 환경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일반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일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