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시민단체, ‘급수선 건조비 전용’ 이동진 군수 검찰 고발
진도시민단체, ‘급수선 건조비 전용’ 이동진 군수 검찰 고발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0.12.0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지원 낙도급수선 건조비, ‘차도선으로 건조‘ 주장

 

진도시민단체가 중앙부처로부터 지원받은 급수선 건조비를 전용한 혐의로 이동진군수를 포함해 진도군 공무원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진도군이 지난 2016년 국토부로부터 지원받은 급수선 건조비 27억원을 전용해 여객선을 건조했다고 주장하고 지난 11월 27일 보조금 관리법 위반과 배임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대검찰청은 지난 3일 이 고발건을 광주지검 해남지청으로 내려보내 수사하도록 했다. 광주지검 해남지청은 김모 검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조만간 고발인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당초 이 예산은 국토부가 지난 2016년 진도군 관내 낙도의 식수난 해소를 위해 급수선을 건조하도록 38억 7천만원을 지원했는데, 진도군은 급수전용선이 아닌 ‘다목적 선박’이라며 차도선을 건조해 논란을 촉발했다.

한편 전남경찰청도 이동진 군수를 상대로 투자 접대비 의혹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지난 9월 진도군 투자유치자문위원인 정모씨가 전주지법 군산지원에 동료사업가 백모씨를 원고로 내세워 이동진 군수를 상대로 대여금 3억5천만원 지급명령을 신청했다.

정씨는 지난 2018년초부터 이동진 군수 측근 이모 진도군 투자유치자문관을 통해 이 군수와 친분을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정씨는 지난 2018년 10월 이 군수와 중국 투자유치 출장을 함께 다녀왔고 이 군수의 지방선거 때도 선거 자금을 전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군수측은 부인하고 있다.

올 4월에도 진도항 배후지 석탄재 반입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으로 검찰에 고발돼 있다.

한편 이동진 진도군수는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이래 계속 3선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