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갑] 공영도매시장 유통혁신 방안 ’온라인 토론회
[윤재갑] 공영도매시장 유통혁신 방안 ’온라인 토론회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0.12.21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재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해남·완도·진도)이 22일 오전 9시 30분 「식량자급률을 높이는 공영도매시장 유통혁신 방안」 비대면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윤재갑·위성곤·이원택·신정훈·박주민·민형배·남인순·진성준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식량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국가 푸드플랜 차원에서 중앙도매시장과 지방도매시장의 역할과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정한 유통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들이 논의될 예정이다.

현행 도매시장 거래제도는 거래 당사자인 농민이 가격 결정 과정에서 배제돼 농산물 가격이 폭락하면 농민이 그 손해를 떠안지만 가격이 많이 올라도 생산자인 농민에게 수익이 돌아가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농업계는 경매 절차 없이 생산자와 유통인이 사전협상을 통해 직접 거래하는 시장도매인제 도입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시장도매인제가 도입되면 농민이 농산물 가격 결정에 개입할 수 있어 깜깜이 출하를 막을 수 있고 농가 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재갑 의원은 “시장도매인제도는 유통단계를 줄이고 농민이 가격 결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유익한 제도”라며 “이번 토론회가 공영도매시장 참여 주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유통구조 혁신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김윤두 건국대학교 교수가 발제를 맡고 백혜숙 (사)농어업정책포럼 이사의 사회로 진행된다.

이어 양정석 전국농민회 총연맹 사무총장, 전성환 전국도지사협의회 사무총장, 김성민 한국마트협회 회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