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고병원성 AI 예방 특별방역관리 '총력'
[해남] 고병원성 AI 예방 특별방역관리 '총력'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1.01.1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가금농가 50개소와 철새도래지 60개소 등 전국 110곳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해남군이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남군은 가금농장 33개소에 대해 전화예찰과 방역실천 여부 현장점검을 매일 실시하는 한편 가금농장 및 철새도래지에 대한 축산차량 출입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오리농장과 닭계류장 7개소에 통제초소를 설치, 축산차량ㆍ택배차량 등을 진입하지 못하도록 통제하고 있으며 오리 2농가에 대해서는 겨울철 휴지기제를 시행하여 사육을 중지하고 있다.

전 가금농장 33개소에 대해서는 가축방역전담관 33명을 지정하고 매일 전화 또는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주요 점검 내용은 출입구 생석회 도포, 축사 안 소독, 쥐ㆍ철새 유입 가능한 축사내부 훼손 여부, CCTV설치 등 방역시설 정상작동과 사육가축 질병감염과 소독실시 여부다.

특히 오리 5농가에 대해서는 광역방제기 1대 및 드론 2대를 동원해 매일 2회 농장과 주변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닭 27농가는 축협 공동방제단 5개단을 활용 매일 1회 농장주변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소독약품 3회 2,623Kg, 생석회 2회 2,106포, 야생조류기피제 2회 283포, 면역증강제 1회 1,060포를 지원하여 농장입구와 주변에 대한 자가 소독을 매일 실시토록 하고 있다.

관내 축산차량 출입이 금지되는 철새도래지는 영암호, 고천암호, 금호호 3개 지역이며 진입차량에 대해 우회도로 이용과 군 거점소독시설을 통한 소독안내 등을 실시하고 있다.

살수차 2대, 광역방제기 3대, 군 방역차량 1대 등 총6대를 동원해 매일 1회이상 도로, 농경지, 들녘 등 철새도래지 방역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모든 출입로 40개소에 생석회를 도포, 생석회 차단벨트를 설치하는 등 고병원성 AI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해남군은 가금농장 방역기준사항과 철새도래지 축산차량 진입 위반이 있을 경우 이를 조사해 가축전염병예방법 위반이 확인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날씨가 추워지는 1월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될 가능성이 커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방역대책을 세우고 있다며 “가금농가에서도 농장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가축질병에서 청정한 해남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