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기구 안전한 사용을 위한 화재 예방 홍보!
겨울철 난방기구 안전한 사용을 위한 화재 예방 홍보!
  • 해남소방서 해남119안전센터 소방교 이민기
  • 승인 2021.01.25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겨울철에 발생한 화재가 한 해 발생한 화재의 35%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추워진 날씨 탓에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화재 발생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는 화재 발생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에따라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평상시 생활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장기간 보관했던 난방기구는 청소 후에 사용해주세요. 물을 사용하지 않고 마른 클리너를 이용해 닦아주고 전선이 벗겨진 곳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전선이 벗겨져있다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온도조절기도 잘 작동되는지 꼭 살펴봐주세요.

○ 외출 시 전원 차단하기

난방기구를 장시간 켜놓으면 열이 빠져나가지 않고 계속해서 축적돼 내부 온도가 과열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나 외출 시에는 반드시 꺼주세요.

특히 전기매트는 라텍스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달 경기도에서 라텍스 매트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 사례가 있습니다.

전기매트 전원을 차단했는데도 남아있던 열이 라텍스 매트에 축적돼 화재가 일어난 것입니다. 라텍스는 인화성이 높아서 전기매트와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거리를 두고 사용하기

난방기구는 안전거리를 두고 사용해 복사열에 의한 화재 발생을 차단해야 합니다. 실제로 전기히터 앞에 종이상자를 두었더니 15분 후 연기가 나면서 불이 붙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가연성 물질은 절대 가까이 두면 안 되며 사용 후 전원 끄기를 습관화해야 합니다. 더불어 전기난로 앞에서 빨래를 건조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빨랫감에 열이 지속해서 전달되다 보면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꼭 주의해주세요.

○ 멀티탭 사용 주의하기

멀티탭 사용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난방기구들은 전력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멀티 탭에 여러 개를 연결해 사용하다 보면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과부하가 걸리게 되면 전선이 가열돼 합선이 일어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가급적 멀티탭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사용해야 한다면 개별 스위치가 부착돼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세요.

해남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화재 발생 위험이 크다며 생활 속 작은 습관이 큰 화재를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