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광양만권 환경오염 특단 대책 촉구
김회재, 광양만권 환경오염 특단 대책 촉구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1.02.2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전남 여수을)을 비롯한 전남 동부권 의원 4명이 광양만권 환경오염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소병철(순천·광양·곡성·구례 갑), 주철현(여수 갑), 서동용(순천·광양·곡성·구례 을), 김회재(여수 을)의원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의 환경과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하다며, “광양제철소 인근 주민들은 지난 수십 년간 제철소에서 날아오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해 고통받고 있으나, 포스코는 환경보호를 위한 조치는커녕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바다를 사이에 두고 인접한 여수시 묘도동 한 마을의 경우, 주민 200명뿐인 작은 마을에서 무려 26명이 암이나 희귀질환으로 사망했다며, “1급 발암물질인 아연과 카드뮴이 환경기준법상 오염 기준치보다 각각 7배와 3배, 2급 발암 물질인 니켈이 9배 넘게 검출되고, 수은과 납까지도 검출이 됐는데, 이 모두가 제철소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금속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포스코는 수십 년째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인근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며 “지역민들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해, 환경개선을 위해 이미 약속한 친환경 기술개발과 투자를 이행하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나서서 포스코 환경 공해의 원인 물질에 대한 특별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제철소 대기오염 물질로 인해 주민들이 각종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분명한 원인물질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양만권의 환경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도 촉구했다.

광양만권을 관할하는 영산강유역환경청의 관할지역이 광주·전남 전지역과 경남 일부지역, 제주도까지로 광범위하고, 그 업무가 수계관리, 환경생태보전 업무에 집중돼 있다보니, 광양만권의 대기오염과 유해물질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게 배경이다. .

이들은 “2019년 발생한 여수국가산단 배출가스 조작사건에서 드러났듯이, 대규모 환경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광양만권의 환경문제를, 광주에 위치한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전담하기에는 지리적·인력적 한계가 노출되고 있다며, “정부는 광양만권의 환경오염 점검인력 확충과 지역 환경관리 강화를 위한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