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의회 박종부의원, 2023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수상
해남군의회 박종부의원, 2023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수상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3.05.24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의계약 원칙 세우고, 민원 해결 조례안 제정 공로

박종부 해남군의원이 지난 24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3년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의원 부문 지역 활력 증진 분야 장려상을 받았다.

박종부 의원은 지난 2월 제19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우수상 수상을 비롯해 스포츠서울 선정 이노베이션 리더 대상을 받는 등 민원 해결에서 출발한 해법을 자치법규로 완성하는 왕성한 의정활동으로 생활 정치의 달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단법인 거버넌스센터가 주최하고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후원하는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은 올해 5회째로 지방정치에서 자치분권 활동을 발굴, 전파하고 유능하고 건강한 지방정치인을 선정하는 상이고 243개 광역·기초의회를 대상으로 공모해 30명의 수상자를 선정했으며 85개 기초군의회에서는 박 의원을 포함해 3명이 선정됐다.

이 상은 지방단체장 부문과 지방의원 부문으로 나눠 주민 생활 편익 확대, 행정 효율성 제고, 공동체 역량 증대, 지역 활력 증진, 지역문화 가치 창달, 분권 자치 강화, 미래 개척, 정치문화 혁신 8개 분야를 서류와 면접심사. 현장실사를 거쳐 평가·시상한다.

박종부 의원은 관행을 깨고 수의계약 해남군 지역업체 우선 원칙을 세운 점, 해남경찰서와 민·관·경 거버넌스를 구축해 해남군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과 조기발견 지원 조례를 제정한 점 등이 높이 평가받았다.

박 의원은 앞으로도 자치법규 입안과 정책 결정 과정에서 군민참여율을 더욱더 높여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며 앞으로도 원칙과 소신 있게 오로지 군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해남군보건소에서는 해남군의회가 전국 최초로 제정한 해남군 아침식사 거르지 않기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해남군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해남군보건소 아침먹고땡)에 5월 22일부터 5월 31일 기간 중 4회 이상 아침식사 사진을 인증하면 300명에게 친환경 텀블러를 증정하는 아침식사 챙기기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