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정 도의원, ‘출동 잦은 소방관 방화복’ 추가 지급 필요
김인정 도의원, ‘출동 잦은 소방관 방화복’ 추가 지급 필요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3.06.0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소방관 일률적 2점 지급 소방 방화복, 출동 잦은 지역 1점 이상 추가 지급돼야

김인정 전라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진도)은 지난 2일 소방본부 소관 2022회계연도 결산과 예비비 지출 승인 심사에서 소방현장 진압요원에 일률적으로 지급되는 소방 방화복에 대해 ‘출동이 잦은 지역 소방관에게 1점 이상 추가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지역 소방본부는 소방본부 지침에 따라 내근 소방관에게는 각 1점, 현장 출동 소방관에게는 각 2점의 개인 방화복을 각각 지급하고 있다.

방염처리된 두꺼운 방화복은 세탁 후 건조까지 하루 이상의 시간이 걸리며 출동이 잦은 소방관의 경우 제대로 세척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동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소방관의 특수방화복 사용과 관리실태(2020. 한국화재소방학회) 연구 보고서에서는 소방관 방화복 부족 문제에 대해 현장 소방관의 48.7%가 ‘3벌 이상의 방화복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김인정 의원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최일선의 소방관에 지급되는 개인보호장비에 대해 한 치의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특히 출동이 잦은 소방관의 경우 현재 일률적으로 2점씩 지급되는 방화복으로는 출동 후 재출동이 많아 제대로 관리 되지 않은 소방복을 입고 다시 출동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출동이 잦은 지역의 소방관에게 현재 2점 이외에 추가로 1점 이상 지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화재 현장의 유독물질 등 방화복의 특수성에 맞게 전문적인 방화복 세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방화복 전문 세탁환경도 조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답변에 나선 홍영근 전남소방본부장은 출동이 잦은 소방관의 경우 추가 1점 이상 지급하는 부분에 대해 더욱 촘촘히 챙기겠다며 아울러 작년부터 시범 운영하고 있는 방화복 세탁 전문업체 위탁 부분도 올해부터는 전 소방서에 확대 시행하고 있으며, 소방활동함에 있어 개인보호장비로 인한 소방관들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